본문 바로가기

홈쿡

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

728x90
반응형

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 

 

떡국

 

안녕하세요~ 벌써 내일이면 2021년도 설이네요~ 

새해 첫날과 음력 1월 1일 인 설날에 가족 모두 모여 떡국을 먹는 풍속이 있죠~

떡국은 원래 긴~ 가래떡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국수처럼 오래오래 살라는 뜻과 엽전처럼 동그란 떡을 먹고 돈을 많이 벌라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. 즉 새해 첫날에 먹는 떡국은 장수를 누림과 더불어 재물복을 바라는 소망을 담은 것이라고 합니다.(위키백과사전 中) 이런 뜻이 있었네요~

저는 떡국을 참 좋아하는데요~ 결혼 전에는 엄마가 끓여주는 것만 먹다가 결혼하고 몇 번 해보면서 나름 터득한 방법입니다. 하하;; 건강 장수와 재물복이 담긴 떡국 끓이는 법을 소개할게요^^

 

재료(1인분 기준)

 

떡국떡 약 200g

굵은소금 약 ⅓큰 술

멸치육수 0.5L(물 1L, 육수 멸치 한주먹 정도)

고명 : 참기름, 달걀 1개, 대파(초록 부분 조금), 김가루,

다진 소고기 약 40g(소고기 밑간 간장 반 큰 술, 설탕반 큰 술, 다진 마늘 ¼큰 술)

만드는 순서

 

01. 먼저 냄비에 물 1L와  육수용 멸치 한주먹 정도 넣어줍니다.  

육수가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약 30분 정도 끓여줍니다. 그러면 약 0.5L가 됩니다.

만약 집에 사골육수가 있다면 0.5L 준비하시면 돼요~

**육수가 0.5L인 이유는 떡국 떡 양의 두배입니다.

육수가 적으면 퍼지고 냄비에 붙고 난리 나요~

양을 늘릴 때 꼭 육수 양을 넉넉히 해주세요~ 

 

멸치육수만들기

 

 

 

02. 그런 다음 떡국 떡 약 200g을 물에 담고 불려줍니다.

 

떡국 불리기

 

 

 

03. 고명 준비

1) 대파 썰기

2) 달걀지단 부치기 & 썰기

3) 김가루 준비(저는 김가루가 없어서 잘라서 사용했어요~)

4) 다진 소고기 밑간 & 볶기 

다진 소고기에 간장 반 큰 술, 설탕반 큰 술, 다진 마늘 ¼큰 술 넣고 팬에 볶아주세요~

밑간 안 하고 그냥 볶아도 괜찮아요~ 

 

떡국 고명 준비

 

 

04. 육수가 적당히 우러났으면 육수용 멸치는 건져내고 불을 센 불로 하고 팔팔 끓을 때 떡국떡을 넣어주세요.

그리고 소금 간을 해주세요~ 소금을 한 번에 많이 넣지 말고 조금씩 간을 보면서 소금을 넣어주세요~

냄비에 붙지 않게 잘 저어주세요~

예전에 국간장을 이용했었는데 색이 너무 탁해지고 해서 빼고 요즘은 소금 간으로만 합니다. 

 

육수에 떡국 떡넣고 소금간하기

 

 

 

05. 떡국떡이 물 위로 떠오르면 익은 거예요~국물이 걸쭉해집니다

 

 

 

06. 그릇에 맛있게 담기 

준비한 고명을 올려주세요. 대파, 달걀지단, 다진 소고기, 김가루, 참기름 완성입니다.

 

 

 

 

고명 재료가 많아 보였지만 간단한 요리인 것 같아요~

다른 고명은 빠지더라도 참기름은 필수인 것 같아요~ 마지막 참기름의 힘은 대단한듯합니다.

그리고 1인분기준이지만 고명은 조금 남아요~ 

 

 

떡국 레시피 정리

 

01. 멸치 육수내기

02. 떡국 떡 불려주기

03. 고명 준비

04. 육수에 떡국 넣고 끓이기

05. 그릇에 떡국 담고 고명 올리기

 

 

김치 한점 올려서 먹는데 꿀맛이네요~ 떡국쟁이는 1인분 기준 200g이 부족한 거 같아요~ ㅋㅋㅋ

저는 2인분도 먹을 것 같아요~

 

 

 

 

모두 맛있는 떡국 드시고 건강 장수, 재물복도 한가득한 설 보내세요^^

감사합니다^^

 

남은 떡국떡 활용하기~ 레시피 확인해 보세요^^

백파더 떡국떡 떡볶이 만들기 (tistory.com)

 

백파더 떡국떡 떡볶이 만들기

백파더 간단한 떡국떡 떡볶이 만들기~ 안녕하세요~ 설이 한참 지났는데 집에는 아직 떡국떡이 뒹굴뒹굴거리네요~ 떡국을 한번 더 먹고 또 남아있어서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(tistory.com) 떡볶이를

lucy-h0905.tistory.com

 

 

떡볶이친구 김밥만들기 네모김밥 사각김밥만들기^^

네모김밥 사각김밥 접는김밥 싸는법 (tistory.com)

 

네모김밥 사각김밥 접는김밥 싸는법

sns 네모 김밥 만들기 안녕하세요~ 눈도 오고 날도 춥고 아직 겨울인 거 같은데 3월이네요~ 봄은 오고 있는 거 맞겠죠? ㅋㅋ 외출 시 저는 코로나 때문에 식당보다는 차에서 간단하게 도시락으로

lucy-h0905.tistory.com

 

 

반응형